"볼보 자동차의 첨단 안전사양(xc60)"

볼보자동차는 차량 안 / 밖에서 모두 안전을 위한 목표로 자동차를 만든다.

난 볼보 xc60 운전자다. 요즘 BMW 사태나, 얼마전 폭스바겐의 배기가스 스캔들이며, 현대자동차의 수타페며 완성차들에 문제가 많이 야기되고 있습니다. 모두 좋은 차들인데 이런 사태가 일어나니 안타까운 일입니다.

 



얼마전 저의 xc60이 사고가 났었습니다. 물론 상대방이 낸 사고가 아닌 제가 주차장에서 사고를 낸 상황이었습니다. 차량 사고수리가 궁금하시면 자동차 카테고리에 '볼보 xc60 사고수리 견적비교' 글을 읽어보세요.

그때 사고난 당시 상황은 주차장에서 무심결에 통화하면서 차를 뒤로 빼며 다른 차량을 받은 사고였습니다.  센서등이 울렸지만 브레이크에 발도 올려놓기 전에 이미 발생한 상황이었습니다. 이렇듯 아무리 첨단 안전사양이 잘되어 있어도 결국 사람의 상황판단하에 차량을 제어하지 못한다면 사고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엊그제는 주차장 차단바가 있는 곳에 진입하면서 좀 빨리 진입을 했는데 차단바가 늦게 올라가면서 제차량이  'Auto Braking by City Safety' 로 갑자기 멈추어 서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차단바의 넓이가 얼마 안되었는데 저걸 인식해 멈추어 주다니 세삼 볼보에 믿음감이 더욱 생겼습니다.

제 차는 2017년 볼보 xc60 1세대 모델인데요, 이제 나오는 2세대 볼보 xc60의 첨단사양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볼보의 안전목적은 2020년까지 새 모델의 볼보차량이 단 1명의 사망자도 발생치 않도록 하는게 목표라고 합니다. 예전에 보배드림에 올라왔던 이야기인데 볼보 v40 차량이 출시된지 얼마 안되었을때 막 뽑은 차량을 가지고 가다가 언덕을 굴러떨어진 큰 사고를 당한 사람이 있었는데 걸어서 집으로 들어가 자고 다음날 차량을 견인해갔다고 합니다. 그만큼 안전한 차라는 이야기가 있었죠.

요즘 최신의 볼보 xc60에는 다음과 같은 안전사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충돌회피지원기능

더 뉴 XC60에는 보다 진화된 첨단 안전 기술인 '충돌 회피 지원 기능' 3가지를 추가로 적용했습니다. 충돌 회피 지원 기능은 운전자가 의도하지 않게 차선을 이탈해 다른 차나 장애물과 충돌 할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기술이며, 도로 이탈 완화 기능(Run-off Mitigation),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 기능 (Oncoming Lane Mitigation), 조향 지원 적용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BLIS with steer assist) 로 구성됩니다.

도로 이탈 완화 기능

자동차가 차선이나 도로를 이탈할 위험이 감지된 상황에서 조향 지원과 제동 작동을 통해 차를 적극적으로 다시 도로 위로 위치시켜 갑자기 도로를 벗어날 수도 있는 위험을 줄이는 기능입니다. 도로 이탈 완화 기능 (Run-off Mitigation)은, 차선이 선명하게 표시된 도로에서 65~140 km/h의 속도 범위 내에서 작동하며, ASDM(Active Safety Domain Master)에 있는 카메라가 도로의 측면과 도색된 차선을 스캔하고, 자동차가 도로의 측면을 벗어나고자 하는 움직임을 감지하면 조향 지원을 통해 자동차를 도로 위로 다시 위치시킵니다. 또한, 조향 지원만으로도 도로 이탈을 피하기 충분하지 않으면 브레이크가 작동됩니다.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 기능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 기능은, 마주 오는 차량과의 충돌이 임박했음이 감지되면 조향 지원 기능이 작동되어 챠랑을 원래 차선으로 되돌아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차선이 선명하게 표시된 도로에서 60~140 km/h의 속도 범위 내에서 작동하며, 시스템이 작동하면 작동을 알리는 '충돌 회피 지원: 자동 개입' 메시지가 운전자 계기판 중앙에 표시됩니다. 운전자가 적극적으로 차량에 개입하거나, 방향 표시기를 사용 중인 경우에는, 조향 지원 기능이 개입하지 않습니다.

조향 지원 적용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

우리 모두는 차선 변경 시 사각지대에 다른 차량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별로 좋지 않은 경험을 하곤 합니다. 이로 인해 볼보는 BLIS(Blind Spot Information System)를 개발하여 완전한 시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후방의 다른 차량이 사각 지대에 있거나, 동시에 옆 차선에서 빠르게 접근하고 있을 때 운전자의 차량이 차선을 이탈하려고 움직임이 감지되는 경우, 조향 지원 기능이 작동하여 운전자가 차를 원래 차선으로 위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기능은 차선이 선명히 표시된 도로에서 60~140 km/h의 속도 범위 내에서 작동하며, 시스템이 작동하면 작동을 알리는 메시지(“충돌 회피 지원: 자동 개입”)가 운전석 계기판 중앙에 표시됩니다.

2. 조향 지원이 가능한 시티 세이프티

더 뉴 XC60에는 세계 최초 개발한 긴급제동 시스템인 '시티 세이프티' (City Safety)에 조향 지원 (Steering Support) 기술을 추가한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시티 세이프티의 조향 지원은 50-100km/h의 속도 범위에서 운전자가 장애물을 발견하고 충돌을 피하기 위해 조향을 하지만, 이것이 충돌을 막기에 역부족이라 판단되는 경우에 충돌을 회피할 수 있도록 스티어링 휠에 임의로 토크를 가해 추가로 조향을 지원해주는 기능입니다. 만약, 조향 지원 만으로 충돌 회피가 어렵다면, 조향 방향 쪽 휠의 제동을 지원해 운전자의 조향 동작을 보다 적극적으로 도와줍니다



3. 도로 이탈 보호 시스템

 

더 뉴 XC60에도 기본 적용 된 도로 이탈 보호 시스템은, 도로 이탈 완화 기능(Run-off Mitigation)이 작동할 수 없는 환경에서 부득이하게 도로 이탈의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작동해 차량 내 운전자와 탑승객을 보호해줍니다. 이 시스템은 도로 이탈 사고 시에 발생할 수 있는 흉추와 요추 부상을 방지 및 완화해주는 시스템으로, 도로 이탈의 상황에서, 안전벨트에 빠른 압력을 주어 탑승자의 상체를 충돌이 일어나는 반대 방향으로 고정해주는 동시에 좌석에 장착된 에너지 흡수 장치가 도로 이탈로 인한 차량 추돌 시 발생할 수 있는 충격을 흡수해 줍니다

4. 파일럿 어시스트

더 뉴 XC60 전 모델에 기본 적용 된 파일럿 어시스트는 지속적으로 속도를 조절해야 하는 부담을 덜어줍니다. 전방에 감지되는 차량이 없으면 최고 140km/h속도를 유지하여 차선 이탈 없이 달릴 수 있게 해주며, 기존 스티어링 휠에 더 강한 토크를 가해 더욱 원활한 곡선도로에서의 조향지원을 제공합니다

이런 안전사양을 볼보는 전차량에 장착하는게 목표입니다. 이번에 판매되고 있는 볼보 xc40은 전 트림에 모든 안전사양이 포함되 있습니다. 아직 볼보 xc40이 시장에 많이 안풀려서 도로에 직접 다니는 xc40은 본적이 없어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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