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여름 전기세 폭탄을 피하자"
"미니 태양광 발전기 신청 및 설치 후기"
2018년 기록적인 폭염으로 인해 에어컨을 풀가동하면서 전기세 폭탄에 떨어야 했습니다. 사실 작년에도 에어컨을 틀었지만 한밤중에는 몇시간씩 끄고 원하는 만큼 사용했지만 한달에 약 7 ~ 8만원 정도 나왔던 걸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밤에 끈적이 없이 집에 있는 시간에는 풀가동을 하고 있습니다. 에어컨은 인버터 제품이라 전기가 조금 먹는다고 하지만 매일 매체에서는 하루 10시간씩 에어컨 가동 시 수십만원의 전기세가 나온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해결책을 찾다가 조금이라도 아껴보자는 생각으로 미니 태양광 발전기를 신청했습니다. 사실 얼마전까지만 해도 저희는 크게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사는집도 저층인데다 하루에 햇볕드는 시간도 많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저희야 사정이 그랬지만 우리아파트 외벽을 보면 어떻게들 아셨는지 베란다 외벽에 거의 80%는 태양광 패널이 붙어 있습니다. 얼마전에도 우리 윗층이 설치했다고 해서 이야기를 들었지만 그때도 생각은 없었습니다. 기껏해야 한달에 5,000원에서 여름엔 15,000원까지 절약할 수 있다고 들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단돈 5000원 10,000원이라도 아껴볼까 하고 결국 미니 태양광 발전기를 신청했습니다.
"미니 태양광 발전기 설치 신청"
서울시민의 경우 간편하게 태양광을 설치하실 수 있도록 태양광 설치 신청부터 사후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있는곳이 있는데 그곳이 바로 "태양광 지원센터" 입니다. 서울시내 태양광 발전기 설치를 원하는 시민이면 누구나 이용가능하십니다.
신청방법은 태양광 지원센터 콜센터를 통해 신청하시면 되며 태양광 지원센터 인터넷을 통해서도 신청 가능하십니다.
전화번호(1566-0494) 운영시간은 공휴일을 제외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09:00 ~ 21:00 까지 상담 및 신청이 가능하십니다.
신청하실때 설치하고자 하는 제품과 보급업체를 선정하시고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만일 SH공사 임대 및 장기전세 아파트에 사시는 분들은 SH공사와 태양광발전 설치 협약을 맺고 무상으로 설치해 주십니다. 돈이 전혀 들어가지 않습니다. 다만 이사가실때는 그 집에 그대로 두고 이사가셔야 합니다. SH공사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장기전세 아파트 이기 때문에 바로 미니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해주시는 분과 직접 통화해 신청하였습니다. 설치작업은 40분정도 걸립니다. 금방 끝나죠.
1. 먼저 태양광 패널과 인버터를 조립합니다.
2. 태양광 패널을 베란다 안전바에 단단히 고정합니다. 풍속 50미터에도 견디게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3. 인버터에서 나온 전기를 아파트 내부 전기콘센트에 연결하기 위해 창틀에 전선이 지나갈 구멍을 냅니다.
4. 집안 콘센트에 연결하면 끝입니다.
"미니 태양광 발전기 사용 설명"
첫째, 태양광 모듈에서 생산된 전기는 인버터에서 가정용 220V 교류 전기로 변환되고, 콘센트를 통해서 집안 전체로 들어가서 한전전기보다 먼저 사용됩니다.
둘째, 미니 태양광 벌전기 시스템은 퐁속 50m/sec 의 풍동시험을 통과한 안전한 제품이며, 모듈 및 인버터 등 모든 부품은 방수가 되어 비를 맞아도 안전합니다.
다음은 사용상 주의사항입니다.
첫째, 미니 태양광 발전기는 플러그를 콘센트에 연결해야만 작동하며, 정전 시에는 회로 보호를 위해 미니 태양광 발전기도 작동이 중단됩니다.
둘째, 미니 태양광 발전기는 아침이 되면 자동으로 켜져서 발전하고, 해가 지면 꺼지며, 햇빛이 있는 동안 발전된 전기는 충전되지 않고 바로 사용됩니다.
셋째 태양광 모듈이 지저분할 경우 발전량이 감소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유리를 닦는 도구로 패널의 닦아주는 등의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주택별 미니 태양광 발전기 설치 크기"
미니 태양광 발전기 설치는 주택 형대별로 지원되는 형식이 틀립니다. 태양광 패널의 설치장소는 공동주택(아파트)의 경우 베란다에 설치하시고, 단독주택 및 건물의 경우 마당이나 옥상에 설치합니다.
설치가능 용량은 아파트의 경우 50W 이상 1KW 미만이며, 단독주택은 3KW 이하, 건물은 3KW 초과 제품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300W 모듈의 일반적인 크기는 가로 1670mm x 세로 1000mm x 두깨 32mm 제품입니다.
"지역별 태양광 지원센터 위치 및 연락처"
어찌보면 저희집이 우리 라인에서 제일 마지막에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한 것이 되어 버렸습니다. 현재 서울에서는 폭염 때 전기료 부담을 덜기 위해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하는 집이 계속 늘고 있다고 합니다. 서울시의 연도별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 가구 수 현황’을 보면, 2012년 2721곳에 불과하던 태양광 설치 가구는 2015년 1만3778곳으로 1만가구를 넘어선 뒤, 2016년 2만5072가구, 2017년 3만5932가구로 급증했다고 합니다. 올해는 지난 6월까지 4만3578가구가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했으며, 지난해 1년 동안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한 가구 수를 6개월 만에 훌쩍 넘어섰다고 합니다. 현재 서울시에서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한 집은 14만5348가구에 이른다고 합니다.
‘원전 하나 줄이기 사업’으로 2012년 태양광 발전기 지원 사업을 시작한 서울시는 자치구 25곳과 함께 가정에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지원 예산을 지난해 91억원에서 올해 297억원으로 세배 늘렸으며, 올해 서울시는 태양광 발전기를 아파트에 설치할 경우 보조금 36만4000원을, 주택에 설치할 경우 6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자치구별로 추가 보조금이 지원됩니다. 이금옥 광진구청 주무관은 “폭염으로 태양광 발전기 설치 문의가 많이 온다. 올해 배정된 예산이 일찍 바닥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올여름 가기전에 태양광 발전이 필요하신 세대라면 빨리 신청하셔서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 시작이 원자력발전소를 줄이는 계기가 되고 석탄발전소를 줄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군인, 군무원 cgv 영화할인; 국방복지포털 이용하기 (0) | 2018.08.11 |
---|---|
군인 군무원 국군복지포털로 휴가계획 세우기 (0) | 2018.08.10 |
한전 전기세 할인 총정리, 전기세 할인 받자 (0) | 2018.08.03 |
여권 개인정보 보호위해 주민번호 삭제 (0) | 2018.07.26 |
프라이팬에 유해물질 가득 과불화화합물 및 불소수지 위험 (0) | 2018.07.21 |